누군가에게 끌려가는 연애를 하고 계신가요? 어느 순간 상대방에게 끌려간다는 느낌이 드신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세요.
최근 한 연예인의 가스라이팅으로 한동안 이슈가 됐었는데요. 가스라이팅은 심리를 조작하여 상대방을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드는 행위인데요.
가스라이팅은 연극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남자주인공인 잭이 가스등을 어둡게 해놨는데 아내가 등이 너무 어둡다고 하자 잭이 아내를 타박하게 됩니다.
처음엔 반신반의했으나 이게 지속되자 아내는 무기력에 빠지고 남편 잭만을 의지하게 되는데요. 남자 주인공이 아내를 심리적으로 몰아가서 아내가 의존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을 가스라이팅이라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애정결핍, 소유욕, 우월 심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이 상대방을 도와주는 거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그런 사람들은 의도가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잘못된 거라고 지적을 해주더라도 고쳐지기가 힘듭니다. 이런 행태는 대부분 이기적인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인 사이가 아닌 가족 사이에서도 가스라이팅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강압적으로 지시하는 부모들에게서 가스라이팅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다 아이를 위해서다라는 말로 변명을 할 수 있지만 아이에게 있어서는 제대로 된 교육이 될 수 없겠죠.
우리도 알고 모르게 이런 교육들을 받고 산 게 아닌지 생각하게 됩니다.
데이트 폭력 연구소에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공개했는데요.
만약 여러분들 연애에 이런 말들이 오가고 있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세요.
당신은 누구를 가스라이팅 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당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